1. 공법개요
본 공법은 추진공사시 지반의 토압 및 지하수압에 의해 굴착된 토사가 과다하게 추진기내로 유입되어 추진 방향의 상부지반이 침하 또는 붕괴(싱크홀)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것으로서 기존 추진기 전단부에 물+안정액을 분사하여 굴착된 토사와 교반시킨후 핀치벨브의 개폐를 이용하여 막장의 토압을 관리하며 취수 및 배수를 원활하게 함으로써 회전하는 추진기 전면부 지반붕괴를 방지하여 추진가능 하도록 하는 공법이다.
2. 공법의 특징
1) 시공 굴착면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추진기 전면에 물+안정액을 막장에 미리 분사하여 굴착된 토사와 교반시킨후 팽창이완시켜 굴착이 원활함과 안정성을 높이는 추진방법이다.
2) 굴삭된 토사의 원활한 배토 및 점착력이 강한 점성토의 엉킴방지, 핀치변과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굴삭면에 일정한 압력을 가하여 에어락 상태를 유지하여 굴삭면의 붕괴에 의한 상부의 지반침하방지를 도모한다.
3) 토질변화에 따른 굴삭면의 토압유지가 원활하여 굴삭면이 붕괴되는것을 신속히 대처할 수 있으며 점착력이 강한 토질에서 엉킴현상방지 및 압축공기에 의한 강제배토가 가능하여 추진속도가 향상되는 압축공기를 이용한 추진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