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합성수지로 이루어져 부식ㆍ부패ㆍ해충 피해가 없고, 기계적 성질ㆍ소음 및 진동 흡수성ㆍ전기 절연성이 우수하며, 중량이 가볍다는 등의 장점이 있는 철도용 합성수지침목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중량이 가벼운 것 때문에 오히려 도상저항(도상의 자갈과 침목 사이에 발생되는 저항력)이 작아 도상에서 철도차량 하중(압력ㆍ진동ㆍ충격 등 철도차량의 주행으로 작용하는 외력)으로 인하여 심각한 유동이 발생, 철도차량의 안전주행을 확보할 수 없었던 점 등 종래의 침목이 안고 있는 자체적인 문제 및 궤도의 각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철도용 합성수지침목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은 합성수지의 본체ㆍ본체의 전후이동을 방지하는 간격 유지기구ㆍ도상에서 본체가 자갈과 접촉되는 면적을 증대시키는 보강블록으로 구성되고, 본체에는 도상에서 자갈과 서로 맞물려 걸리는 작용으로 철도차량 하중으로 인한 다방면적 유동을 방지하는 요철부ㆍ신호설비용 케이블 등 각종 전기선을 도상에 배선하는 데에 사용되는 전기선 배선통로ㆍ지게차 및 인력에 의한 취급을 편리하게 하는 포크 끼움부 및 손잡이부ㆍ도상에서 자갈이 충전되어 요철부의 유동 방지작용을 향상시키는 공간부 등이 각각 형성되며, 간격 유지기구는 본체의 배면에 형성된 홀부ㆍ홀부에 한쪽 끝 부분이 삽입되는 이격로드ㆍ이격로드가 홀부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는 결합수단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