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에 따른 교·직류 겸용 전동차 모진방지 시스템은 교직절환스위치(ADS)를 수동 또는 자동 조작함으로써 회로의 절환이 이루어지는 교직 절환기; 상기 교직 절환기의 전단에 연결되어 교류구간 운전 중에 구동차 측 이후의 전기기기에 고장이 발생하거나, 과대전류 또는 이상 전압에 의해 장애 또는 교류피뢰기의 방전 발생시 전차선과 전동차가 회로를 차단하는 주회로 차단기; 상기 전차선의 전원을 전동차로 수전하는 집전장치로 소정의 압력을 유지하여 전차선에 접촉하도록 작용하는 패턴 그래프; 및 열차 내에 설치되어 제어 및 감시를 수행하는 컴퓨터로 통신과 디지털 및 아날로그 입출력을 통하여 열차 운행에 관계된 모든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상기 교직 전환기, 주회로 차단기, 및 팬터그래프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열차종합 제어장치;를 포함하되, 상기 열차종합 제어장치는 교·직류 겸용 전동차가 교류구간에서 직류구간으로 진입함에 따라 상기 주회로 차단기의 진공 파괴로 기관사의 교직절환스위치(ADS) 취급 후, 교류구간에서 교류모진이 발생시, 상기 교직 절환기를 무가압 구간 절환하여 모진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