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제동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제동장치의 일측에 탄성복원력을 통해 상,하로 유동하면서 공압의 압축 작용에 의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응결수를 배출시키는 개폐부재를 갖는 드레인 밸브를 구비함으로써, 동절기 또는 혹한 지역 주행시 동결을 방지하여 신뢰성 향상을 이루도록 하는 철도차량용 제동장치에 관한 것이다. 구성은 철도차량용 제동장치에 있어서, 내부에 피스톤 로드를 갖는 피스톤과, 공압실이 형성되고, 공압에 의한 피스톤 운동으로 철도차량 바퀴의 회전력을 억제시켜 제동토록 하는 제동 실린더와; 상기 제동 실린더의 공압실 일측과 연통하도록 결합되고 제동 동작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제동 실린더 내에 생성되는 응결수가 자연낙하, 배수되도록 개방되며, 제동 동작을 할 경우에는 공압실에 유입되는 초기 공압력으로 제동 실린더 내에 생성된 응결수와 자연낙하 하여 내부로 유입된 응결수를 강제 배수시킨 후 폐쇄되도록 구성되는 드레인 밸브와; 상기 드레인 밸브의 하부에 설치되어 전,후 또는 좌,우로 이동하면서 드레인 밸브의 고장시 공압 누출을 차단토록, 보조 밸브와, 상기 보조 밸브와 드레인 밸브의 본체 사이를 연결하는 공압라인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공압누출 방지수단; 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