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부하의 흡상 전류를 이용한 고장 분석 방법은 변전소와 급전 구분소 사이의 급전구간에 운행되는 상행
또는 하행의 시험 전기차가 미리 설정된 트립 시험 지점을 통과할 때 변전소에 구비된 고장점 표정장치에 임의의
동작 전원이 인가됨으로써 트립 시험이 시행되고, 이어서, 변전소로 흡상되는 전기차의 부하전류를 이용하여 흡상
전류비와 변전소간 거리 비가 산출됨에 따른 고장점 데이터가 수집되고, 이어서, 수집된 고장점 데이터 중 미
리 정한 판정 기준에 만족되는 샘플데이터가 추출되고, 이어서, 추출된 샘플데이터와 실제 지락시험에 의한 고장
점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장점 표정장치의 보정계수를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전기차 운행 중에 변전소로 흡상되는 부하전류를 이용하여 복수의 고장점 데이터를 안정적으
로 산출함으로써 강제 지락 시험의 부담을 제거하고, 고장점에 대한 복수의 시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표정 오
차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강제 지락 시험에 따른 대전류에 의한 설비손상, 통신유도, 접지 전위 상승 등의 부작
용이 제거되고, 최적의 보정계수 산정에 따른 고장점 표정장치의 표정 오차 축소로 신속한 복구 및 유지보수를
할 수 있어 열차의 정시운행 확보와 설비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