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법 개요 : 터널 전단면 수직분할 굴착 및 보강공법이란 기존 상·하단 분할굴착시 터널폭(D) 크기에 따른 천단 낙반의 위험요소 증가, 지보재 이음의 결손, 상단 후 하단 굴착 및 지보에 따른 굴착공기 장기화 등으로 안정(안전), 품질, 시공상 문제점을 개선하기위해 개발된 공법으로,
시공방법은 터널 폭의 1/3 정도 터널 중앙부를 전단면 선진굴착 후 중앙 선진부의 좌우 확폭부를 동시에 굴착 및 지보하는 연속 시공법임.
▶ 공법 특징
- 적용성 : 2차로 터널(4~6 Type) 및 3차로 이상 터널(1~6 Type)
- 안정성 : 소단면 수직분할굴착은 막장에 집중되는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배 → 터널안정성 확보에 유리
- 시공성 : 천반부 ROCK Bolt 시공이 용이하며, 시공 이음부 미 발생(단일지보) → 시공성, 품질관리 향상
- 경제성 : 공기 약 25% 단축 → 굴착Cycle Time 축소(시공성 향상)로 굴착, 보강공사비 약 10% 저감
- 환경(민원)성 : 발파횟수 기존 상,하분할 굴착대비 약 50%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