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술 개요
가. 멀티레벨 방식 인버터로 고조파 억제
인버터 전원공급용 변압기를 5권선(멀티레벨 방식)으로 제작하여 제1차 권선에 고압 전원을 공급하고, 제2~5차 권선을 위상각 15°씩 상차로 제작하여 6 Pulse 정류방식의 일반 인버터에 전원을 공급하면 인버터에서 발생하는 여러 차수의 전류 고조파 간 벡터 합으로 인하여 변압기 제1차의 고조파를 저감할 수 있다.
나. 운영 안정성 향상을 위한 분할‧다중시스템 기술
기존 운영중인 인버터는 전체 용량이 1 Set로 구성되어 있어 단순 Error 및 주요 부품 고장 시 정상 운전이 불가능하여 운영 안정성이 저하되었다.
이에 펌프모터 규격의 133% 이상 용량으로 분할(4 Sets)된 인버터가 동시에 운전될 수 있도록 하는 분할‧다중시스템 기술이 필요하다.
분할‧다중시스템 기술을 활용할 경우 인버터 1 Set 고장 시에도 정상운전이 가능하며, 운영 중인 펌프모터의 정지 없이 예방점검, 정비가 가능한 기술이다.
다. 동기시스템을 적용한 인버터 멀티 기동‧운전시스템 기술
기존 펌프모터 운영시스템은 인버터와 펌프를 1:1로 연결하여 인버터 주파수 조절을 통한 제어 운전 중 사용량 증가로 제어 범위를 벗어날 경우 펌프모터 1대를 추가 기동(리액터)하여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멀티 기동‧운전 시스템 기술은 동기 시스템을 활용하여 인버터 전원에서 상용(한전)전원으로 절체 한 후 다른 펌프모터를 연결하여 가동 및 운전이 가능한 기술로 운전 중인 1대 인버터로 다수(N)의 펌프모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2. 기술 구성
가. 멀티레벨 방식 저고조파형 고압인버터
인버터 전원공급용 변압기를 5권선으로 제작하고 이때 2∼5차의 권선의 위상각을 15°씩 상차로 제작하여 인버터에 전원을 각각 공급하여 각 인버터에서 발생하는 여러 차수의 전류 고조파를 변압기 1차에서 벡터 합을 취하여 23, 25차 고조파부터 발생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나. 분할‧다중 시스템 기술
인버터 숫자를 2∼4 대로 구성하며 인버터의 2차측을 상시 병렬 운전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인버터 2차측 병렬운전 조건 : 전압, 주파수, 위상 일치
다. 멀티 기동·운전 시스템 기술
멀티 기동·운전 시스템은 인버터로 운전되고 있는 펌프를 상용전원라인과 인버터 전원라인을 동기화(전압, 주파수, 위상 일치)하여 동기 절체 후 펌프를 인버터로 추가 기동하여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