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개요]
■ 기존 공용중 현수교 행어 및 사장교 케이블의 점검방법은 육안점검 및 캐리어를 이용한 점검방법은
위험성이 높고 이동성의 한계로 완벽한 점검이 불가능하며 시간 및 재정적 비용이 든다.
본 신기술인‘케이블 점검로봇을 활용한 안점점검’적용으로 작업자의 안전과 신뢰성 있는
데이터 취득 및 분석을 통해 시간 및 재정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특장점]
■ 기존 교량케이블 점검방식보다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점검이 가능함.
■ 케이블 단면손상을 자속의 변화로 측정할 수 있는 비파괴진단 센서기술 사용
■ 카메라의 실시간 영상데이터 취득으로 케이블 손상여부를 파악하기 용이
■ 가속도센서 추가부착으로 상시진동의 계측값으로 장력을 산정 및 추정 가능
[대상고객]
■ 국토안전관리원, 한국도로공사, 특수(케이블, ED)교량을 관리하는 지자체(지방국토관리청),
■ 교량 점검 및 안전진단 업체, 교량 시공 및 유지관리 업체
[주요 레퍼런스]
■ 국토안전관리원, 한국도로공사, 서해대교 등 납품 및 용역 수행
[주요 기능]
■ 케이블 점검로봇
-유선전원 공급 없이 1시간 이상 운영이 가능
-교량케이블을 등반하며, 카메라로 사각지대 없이 케이블을 촬영하여
실시간으로 영상데이터를 점검자에게 제공
-점검자가 원하는 특정위치에 로봇을 체결 및 고정하여 촬영 및 센서 측정이 가능
-바람이나 진동에도 점검 가능(10 m/s 이하)
-케이블 직경이 120~300 mm인 케이블에 장착 가능
-케이블 피복 종류 상관없이 점검 가능
-무선방식으로 운용되며 배터리 및 무선 컨트롤, 촬영 동영상 무선전송,
무선 센서 측정 및 데이터 전송, 저장 등이 가능
-배터리 전류 잔량이 부족할 경우 출발점으로 복귀하는 기능
-배터리는 복수로 장착하여 1개가 고장이 나도 운영이 가능
-운영 중 무선 통신이 끊기면 출발점으로 복귀하는 기능
-야간 측정이 가능하도록 카메라부에 LED 라이트가 부착
-필요시 제설을 위한 기구물을 부착 가능
■ 케이블 손상 검출 및 정량화 프로그램
-케이블 점검로봇을 통해 케이블 손상 영상을 수집
→수집된 영상을 활용하여 케이블의 손상부위를 검출 및 손상 분류(균열, 피복 벗겨짐 등)
-손상 검출을 위한 가우시안/라플라시안 필터 및 적응성 이진화 등의 이미지 전처리를 적용
-손상 검출의 최적화를 위한 민감도 설정
-검출된 손상 부위를 스냅샷(이미지화)하여 이미지파일(JPG)로 저장
-손상부위를 통한 케이블 손상의 정량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