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치의 개요
? 원자력.기력.복합화력 발전소의 터빈은 수평으로 설치되어 있고 터빈 로터는 중심부가 무거운 긴 축(Shaft)의 형태임.
비상 정지시 터빈로터의 균일냉각이 불가하여 심각한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정비와 복구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됨.
? 평시 터빈의 변형을 방지하고 기동시 예비 구동을 위해 전동식 장치(모터)를 설치하여 사용중 임.
정전이나 정비를 위해 전기를 차단한 상태에서는 수동으로 터빈을 돌려야 하지만 아주 큰 토오크가 필요함으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 정비 시 유.공압 모터를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으나, 비상 정지시에는 유.공압 모터를 설치하기 위한 준비작업(크레인을 이용한 터빈 덮개를 제거, 보조 모터 분해 및 취외 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발전소 내 전원 상실 시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함
■ 상시 설치형 “발전기 터빈로터 무간섭 유압구동기”
? 중공(中空) Type의 유압 구동부와 감속부로 구성됨.
단방향 클러치 타입의 구동장치 적용으로 기존설비의 운전에 간섭하지 않는 구조이며 유압구동기와 터닝기어모터를 교대로 사용할 경우에도 별도의 조작이 필요 없음. (Fool Proof 장치임)
? 터닝기어모터와 보조모터의 상.중.하부 어디에나 조립 가능함으로 호환성이 높음
? 기존 장치의 기능에 간섭하지 않고 별도의 조작도 필요 없으므로 유압구동기를 상시 설치하여 필요시 즉시 구동시킴으로써 설비 안정성을 높이고, 설비보전을 위한 시간 단축과 작업자의 위험과 피로도를 줄임.
■ 새로운 구조의 설계
? 설치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터닝기어모터와 보조모터의 상.중.하부 어디에나 설치할 수 있으며 기존의 전동 모터와 동일 축선에 위치해 구조가 단순함.
? 메인모터와 보조모터의 운전에 방해되지 않는 구조이며 단독의 구동력을 발생시켜 Turning Gear Box에 전달하는 단방향 클러치 타입의 구동장치.
? 별도의 공간을 확보하지 않고 기존 Coupling 설치 공간에 조립함으로 호환성이 높음.
? 중공(中空) Type의 유압 구동부와 감속부로 제작되어 조립 위치의 제약이 없음.
? 펌프의 구동에 전기와 공압(Air)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단전 등의 비상 상황에서도 운전 가능함.
? 소형화된 장치에서 337N-m 이상의 고(高) 토오크(Torque)를 구현하는 기초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대형 회전 장치의 기동충격 저감용 보조모터에 대한 구조 혁신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