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K-water에 설치·운영 중인 수위계는 취·정수장 등 주요 수도시설에 약 2,700대 정도 관리되고 있다. 그 중 초음파식 수위계가 약 2,200대이며 제품비중이 약81%(지방+광역)로 소비자들 대부분이 초음파식 수위계를 선호하고 있고 현재도 꾸준히 사용하고 있다. 초음파식 수위계를 선호하는 이유는 비접촉식이여서 물과 직접적으로 닿지 않아 제품으로 인한 물의 오염이 발생되지 않으며, 측정정확도가 타 수위계보다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측정위치에 내부구조물들이 있을 경우 초음파의 송·수신 신호가 난반사로 인하여 측정이 불가능하다(주요 오측 원인). 또한, 사용년수 증가 시 측정 정확도 저하 및 변환기 기판 고장 발생 시 센서를 포함하여 전체를 교체해야하는 등 불필요한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성능이 보다 개선된 초음파 수위계가 필요하다.
1. 설치제약조건 완화 : 디펜스 기능
-. 수신주파수를 구분(구조물에서 반사된 수신주파수와 실제 수위에서 반사된 수신주파수를 구분하여 분리)하여 필터링함으로써 설치 및 운영 시 제약사항을 해소할 수 있고, 측정정확도를 향상시킨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멀티주파수 변환 가능
-. 기존 초음파 수위계는 출력 주파수 대역에 맞는 초음파를 출력하기 위해 물리적으로 제어해야하기 때문에 주파수 대역이 서로 다른 초음파 센서를 사용할 때 마다 그에 맞는 변환기를 각 각 설치해야하나, 0.3m부터 멀게는 60m까지 다양하게 측정 할 수 있도록 변환기에서 주파수 가변(12㎑ ~ 50㎑)을 할 수 있다.
3. 다채널 멀티 주파수 출력
-. 1개의 변환기에 2개의 센서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여 동일한 지점에서 상호간에 수위를 측정하거나, 다른 지점에 설치하여 2지점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