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lot터널을 시공시 취득한 지질정보를 맵핑하여 적정한 지보를 설계하고, 설계에 따라 Pilot터널에서 본터널 굴착면을 향해 천공 후 선지보재 설치 및 그라우팅하여 지보한 후 본선을 확대 굴착하고, 굴착면에 노출된 선지보재와 지압판, 쉘구조를 일체화하여 터널을 굴착하는 갱내 선지보 터널 공법(KPST공법, Korean Pre- Supported Tunnelling Method)이다.
o 안정성 증대
- 본터널 굴착전 선지보 보강으로 막장 및 갱내의 작업자 안전성이 증대
- 선지보 효과로 별도의 보조공법 없이도 대단면 터널의 구조적 안정성 증대
o 경제성 및 시공성
- 선지보에 따른 굴진장(3.0m이상) 증대로 급속시공 가능
- 분할굴착 횟수 최소화로 공정의 단순화 가능
- Pilot터널을 활용한 발파설계로 도심지 진동/소음 저감 효과